고영성의 1일 1편 생각노트 구루들에게 배우는 75개의 통찰
내면의 작은 변화가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된다!
링크주소복사
도서 정보
내면의 작은 변화가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된다!
저 자 : 고영성 | 가 격 : 13,800원 | 쪽 수 : 312쪽 | 판 형 : 신국판(152*225) |
인 쇄 : 1도 | ISBN : 9788996634270 | 발행일 : 2013.07.10 |
도서 소개
이 책은 먼저 나를 위한 책이다. 나는 성공이라고 부를 수 있는 길을 가기 위한 통찰을 얻고 싶었다. 그래서 위대한 이들의 명언과 스토리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뒷받침할 만한 다양한 실험들을 모았다. 또한 명언, 스토리 관련 실험들을 연구하면서 하나의 통찰을 얻을 때마다 하나의 글로 엮어냈다. 나 스스로에게 던지는 일종의 성공 메시지였다.
1. 하루에 15분이라도 나의 인생에 대해 생각하는가?
어제 같은 오늘, 오늘 같은 내일……
혹시 의미 없는 일상을 기계적으로 반복하고 있지는 않는가? 10년 뒤에도, 20년 뒤에도 오늘 같은 날이 반복되고 있지는 않을까? 오늘부터 하루 15분이라도 오직 나를 위한 생각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이 책『누구나 처음엔 걷지도 못했다』에는 내 마음을 자극하는 살아 있는 재료들이 펄떡거린다.
하루에 5분 동안 읽고, 10분 동안 나의 인생에 대해 생각하고 기록하라. 위대한 일이란 하루하루 작은 변화를 쌓아가는 것이다.
2. 5년에 걸친 땀의 기록…, 무엇이 그를 변화시켰는가?
저자는 불과 5년 전만 해도 1년에 책을 10권도 읽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지난 5년 동안 매해 200권이 훌쩍 넘는 책을 읽고 있다. 처음에는 세계적인 시사주간지『이코노미스트』를 한 권 읽는 데 4주가 넘게 걸렸지만, 지금은 지하철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1주에 한 권씩 주간지답게 읽고 있다. 무엇이 그를 변화시켰는가?
이 책 『누구나 처음엔 걷지도 못했다』는 그가 지난 5년간 자신을 변화시켜 온 삶의 기록이다. 그는 구루들의 생각을 공부하며, 하나의 통찰을 얻을 때마다 하나의 글로 엮어냈다. 이 책은 그 자신에게 던지는 일종의 성공 메시지였다. 또한 오늘도 거친 세상에 부딪쳐 치열하게 도전하는 우리에게 던지는 성공 메시지이기도 하다.
3. 상식과 통념을 깨는 구루들의 75개 통찰 ―탄성을 자아내는 구루들의 명언, 가슴을 울리는 스토리, 사회학적 실험까지
아인슈타인, 톨스토이, 칩 히스, 말콤 글래드웰 등 구루들의 삶에 대한 통찰.
그들의 목소리는 재미있고 울림이 있다. 때로는 나를 위로해 주고 때로는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탄성을 자아내는 구루들의 명언, 가슴을 울리는 스토리, 이해의 폭을 넓히는 사회학적 실험까지. 이 한권의 책 안에는 모든 것이 들어 있다.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 심리학자 루이스 터먼, 화가 피카소, 철학자 쇼펜하우어 등 각 분야의 구루들의 명언과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우리가 한번은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들이다.
미래에 대한 불안, 직장의 비즈니스를 생각하게 만들고, 무엇이든지 빨리 빨리를 외치는 현대에서 한 템포 쉬어가며, 한걸음 한걸음 내딛을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어느새 나만의 생각노트를 만들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내 안의 작은 변화가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된다.”
4. 살아 숨 쉬는 명언. 1m만 더 걸어봐!
“인생에서 실패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포기하는 바로 그 순간에, 내가 성공에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를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프랑스에서 영국까지 32km에 이르는 영국해협을 횡단한 세계 최초의 여성 플로렌스 채드윅. 그녀는 카탈리나 섬에서 롱비치까지 800m를 앞두고 포기했다. 안개 때문에 목표지점이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또 다시 도전했을 때에는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횡단에 성공했다. 이번에는 그녀의 마음속에 캘리포니아의 해변이 보였기 때문이다.
아인슈타인의 명언과 플로렌스 채드윅의 이야기를 통해 하루를 시작하기 10분 전! 이 책을 읽고 내 삶과 대입하여 생각해 보자.
“당신의 캘리포니아 해변은 무엇인가?”
포기하고 싶었다. 이제 겨우 20km 남짓 왔을 뿐이지만 이미 몸과 마음은 무너질 대로 무너져 있었다. 물론 ‘산티아고 가는 길’에서 첫 코스인 피레네 산맥이 가장 어려운 코스인 것은 사실이나 남은 780km를 어떻게 간단 말인가. 20km도 죽을 만큼 힘들었다. 하지만 15일 정도가 지나자 모든 것이 변하기 시작했다. 나의 무릎은 제 모습을 찾았으며 아내는 구토를 하지 않았다. 코스를 이탈하지도 않았고 많은 것들이 익숙하게 느껴졌다. 무엇보다 이제 우리는 하루의 코스를 어려움 없이 소화해 냈다. 같이 걷는 사람들과 대화하고 자연을 만끽하며 맛있는 현지 음식을 먹다 보면 어느새 그날 도착해야 할 숙소가 눈에 들어왔다.
그리고 여행을 시작한 지 33일이 되던 날, 드디어 저 멀리 산티아고가 보였다. 처음엔 제대로 걷지도 못했던 우리가 800km를 걸어온 것이다. 하지만 나는 산티아고에 도착했을 때 이미 알고 있었다. 우리는 800km를 걸은 것이 아니라 단지 하루를 걸었다는 것을. ―머리말 5쪽
이 책은 먼저 나를 위한 책이다. 나는 성공이라고 부를 수 있는 길을 가기 위한 통찰을 얻고 싶었다. 그래서 위대한 이들의 명언과 스토리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뒷받침할 만한 다양한 실험들을 모았다. 또한 명언, 스토리 관련 실험들을 연구하면서 하나의 통찰을 얻을 때마다 하나의 글로 엮어냈다. 나 스스로에게 던지는 일종의 성공 메시지였다.
그리고 이 책은 이제 막 피레네 산맥을 걷는 당신을 위한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은 성공이라는 길을 가고 있는 당신을 때로는 위로해 주고 때로는 바로잡아 주며 무언가를 깨닫게 해 줄 것이다. 물론 처음에는 제대로 걷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묵묵히 하루를 충실히 걷다 보면 당신이 바라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다. ―머리말 7쪽
저자 소개
“모르기 때문에 읽고, 알기 위해 쓰다”
매주 수많은 글을 쓰는 그가 항상 하는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에게 글쓰기는 단순히 앎의 전시가 아니라 삶에 대한 도전이자 배움이다. 이러한 철학은 그의 다양한 글쓰기 주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영, 경제, 투자, 재테크, 정치, 국제관계, 자기계발 등 알아야만 하고 알려야 하는 주제가 있다면 그는 읽고 연구하고 글로 풀어낸다. 그래서 필명 ‘그녀생각’의 글은 많은 이들이 공감을 하며 영감을 얻고 있다. 또한 그의 전작『경제를 읽는 기술 HIT』는 경제경영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다.
이 책 『누구나 처음엔 걷지도 못했다』는 오늘도 거친 세상에 부딪쳐 치열하게 도전하는 당신에게 던지는 성공 메시지이다. 탄성을 자아내는 한 줄의 명언, 가슴을 울리는 스토리, 이해의 폭을 넓히는 사회학적 실험, 그리고 이것들을 꿰뚫는 75개의 통찰은 당신이 걷고 있는 성공의 길에 훌륭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현재 (주)디렉터앤드리머 대표이며, 국내 최고의 경제 커뮤니티 포털 ‘에스틴’의 편집장이다. 그는 자신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과 글, 강의, 방송이나 SNS, 이메일로 언제나 만나고자 한다. 다음은 그를 만날 수 있는 통로들이다.
·팟캐스트: 누구나 처음엔 걷지도 못했다|·주요 칼럼: 에스틴, 필명 ‘그녀생각’
·페이스북: 고영성|·이메일: mir@estin.net
목차
머리말―하루, 한걸음, 성공을 향해
1장 당신의 캘리포니아 해변은 무엇인가?
01 당신의 캘리포니아 해변은 무엇인가?
02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성공 방정식
03 다이어트 원리, 삶에 적용하기
04 마음속의 비디오테이프를 돌려라!
05 삶을 바꾸는 핵심 습관
06 모차르트가 대기만성형이라고?
07 정지된 마음을 움직이는 힘
08 우리에게 두 가지 선택이 주어진다면
09 아문센과 스콧, 두 남자의 운명을 가른 것은?
10 동기는 사람마다 다르다
11 의지력은 발휘하는 게 아니라 관리하는 것이다
12 ‘당신은 중요한 사람이다’, 삶에 액자 씌우기
13 지금 당장 웃어라, 행복한 것처럼
2장 내 그럴 줄 알았지
01 절체절명의 위기에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02 왜 우리는 중요한 순간에 큰 실수를 저지르는가?
03 우리의 상식이 예전에는 상식이 아니었다면
04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05 선택할 수 있는 자유
06 내 그럴 줄 알았지
07 이미 알고 있다고 자만하며 살고 있지는 않는가?
08 동승자는 다르다
09 왜 우리는 내 기여도를 더 높게 평가할까?
10 지식의 저주, 두드려라 열리지 않을 것이다
11 배경에 눈이 먼 우리들에게
12 A형 남자의 소심한 분석, 범주화
13 쾌락의 진실, 결국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달렸다
14 당신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15 선택권이 많으면 항상 좋을까?
16 무의식의 놀라운 힘
17 피해망상이 생산적일 수도 있다고?
18 혹시 귀를 닫고 있지는 않는가?
3장 마시멜로가 들려주는 또 다른 이야기
01 마시멜로가 들려주는 또 다른 이야기
02 머리가 굳은 것이 아니라 생각이 굳은 것이다
03 아이큐는 성공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04 모방, 이 얼마나 유쾌하고 훌륭한 단어인가?
05 이미 알고 있는 지식, 찾을 수 있는 지식
06 오늘 무엇을 읽고 듣고 보고 있는가?
07 인생에도 띄어쓰기가 필요하다
08 친절은 갓난아기도 안다
09 픽사의 성공 스토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10 왜 장점 찾기가 중요한가?
11 측정하고 계산하고 또 측정하라
12 비망록, 귀찮아하기에는 너무 큰 혜택
4장 고통은 당신을 강하게 만들 뿐이다
01 왜 삶의 탐구심은 안정적 기지가 필요한가?
02 감정의 손익계산서를 관리하라
03 어느 것보다 강력한 단순화 능력
04 뛰어난 CEO에게 없는 것, 카리스마
05 매니지먼트에서 가장 중요한 음절은?
06 행복은 매형보다 10달러를 더 버는 것?
07 열린 공간의 폐쇄성
08 월령효과, 잘못된 것은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이다
09 월령효과의 반전, 고통은 당신을 강하게 만들 뿐
10 우리는 38명 안에 있지 않는가?
11 피곤한 불확실성을 깨뜨리는 방법은?
12 권위의 그림자
13 내 인생에서 금과 성운을 찾는 방법
14 왜 엘리트 의식은 구닥다리인가?
5장 끝 그리고 시작
01 분노를 현명하게 처리하는 방법
02 주의! 브레인스토밍
03 통계를 살리는 것은 숫자가 아니라 경험이다
04 우리는 이미 스토리 마스터
05 소수의 법칙, 커넥터를 찾아라
06 달 표면을 두 번째로 걸었던 사람은?
07 공짜, 감정을 자극하는 버튼
08 마더 테레사 벤치마킹하기
09 첫 인상, 항상 진실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10 비호감을 어떻게 호감으로 바꿀 수 있는가?
11 창의성, 타고나는 것만은 아니다
12 잘 고르고 잘 연결하라
13 익숙함은 창의성을 낯설게 한다
14 패턴 파괴의 놀라운 힘
15 기적을 믿으시나요?
16 끝 그리고 시작